[금요 건강정보]바른 걸음걸이, 건강의 척도 > 알림마당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알림마당

공지사항

기타 [금요 건강정보]바른 걸음걸이, 건강의 척도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1-07-02 09:25 조회 5,187회 댓글 0건

본문

걷기는 인간에게 더없이 자연스럽고 일상적인 활동이다.
그런데 의외로 바른 자세로 걷는 사람이 많지 않다.
어떤 사람은 머리를 쑥 내밀고서, 어떤 이는 어깨나 허리를 구부정하게 숙인 채로 걷는다.
잘못된 걸음걸이는 체형을 망칠 뿐 아니라 근골격계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잘못된 걷기가 몸을 망친다
중년 이후로 접어들면 이전보다 더 안 좋은 걷기 습관이 생기기 쉽다. 그로 인해 체형이 변하고 허리, 목, 어깨, 무릎, 발, 발목 등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팔자걸음, 안짱걸음, 또는 너무 넓은 보폭으로 걷거나 아랫배를 내밀고 걷는 자세 등 잘못된 걷기 자세는 발목과 무릎, 고관절에 무리를 주고 오래 방치할 경우 관절과 디스크 손상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올바른 걷기 자세
올바른 걷기 자세는


서 있을 때부터 바르게:  걷기를 바르게 하려면 서 있는 자세부터 교정해야 한다. 서 있을 때부터 어깨와 등을 곧게 펴고, 양발은 팔자가 아닌 십일자로 해야 걸을 때도 바른 자세가 나온다.

어깨와 가슴을 펴고 시선은 정면: 걸을 때는 척추와 허리를 먼저 세우고 머리를 세운 상태에서 어깨와 가슴을 편 채로 걷는다. 눈은 아래가 아닌 정면을 보도록 한다.

발뒤꿈치부터 닿아야: 양발은 십일자가 되도록 하고, 걸을 때 발의 안쪽이 살짝 스치듯이 걷는다. 발을 땅에 댈 때는 ‘발뒤꿈치 → 발바닥 → 발앞꿈치(발가락)’ 순서로 누르듯이 걷도록 하고, 뒤꿈치가 땅에 닿을 때는 뒤꿈치의 한가운데가 닿아야 한다.

발목은 들어서: 발목에 힘을 주지 않고 터벅터벅 걸을 경우 무릎, 고관절, 허리까지 충격이 갈 수 있다. 발목을 들어가며 걸어야 한다.

팔은 자연스럽게 혹은 적극적으로_ 팔의 움직임은 어떻게 해야 할까. 팔은 자연스럽게 흔들어도 좋지만, 보다 적극적으로 흔들면 걷기를 통해 상체와 하체를 모두 움직일 수 있어 효과적이다. 팔을 앞으로 흔들기보다는 뒤로 흔들어서 견갑골을 움직이면 목과 어깨, 팔의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몸 상태에 맞게 걷자
걷기가 건강에 좋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지만, 자기 몸 상태에 안 맞는 무리한 걷기는 당연히 피해야 한다.
허리 디스크나 요통 등 허리에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 걷기는 허리 근육을 이완시키는 등 효과적이지만 계단이나 가파른 언덕 등은 피해서 걸어야 한다. 또 척추관협착증 환자일 경우 보폭을 약간 좁게 해서 빠르지 않게 걷되, 팔을 앞으로 흔들기보다는 뒤쪽으로 주로 흔드는 게 좋다. 허리가 아픈 것을 참아가며 무리하게 걷지는 않도록 한다.
이미지
이미지
어떤 신발을 신을까?

밑창이 너무 얇아서 바닥에 닿을 때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는 신발은 피한다.

발에 너무 꽉 조이거나, 발가락을 움직이기 어려워선 안 된다.

걸을 때 발이 흔들려선 안 된다.

하이힐, 통굽, 슬리퍼 등은 가능한 피하고 꼭 신어야 한다면 짧은 시간 동안만 착용한다.




*출처: 노노스쿨 네이버 포스트 ‘만성 무릎통증을 예방하는 바른 걷기’,
한국경제매거진 제165호 ‘신발 뒷굽만 봐도 노년 건강 보인다’

 
  • 주소 : 부산시 연제구 거제천로 230번길 18
  • 전화번호 : 051-853-1872
  • 팩스 : 051-853-1875
  • E-mail : goldage1872@daum.net
Copyright © youngsilver.or.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