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 건강정보] 온열질환에 대처하는 법 > 알림마당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알림마당

공지사항

기타 [금요 건강정보] 온열질환에 대처하는 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1-08-13 08:56 조회 4,549회 댓글 0건

본문

아이콘여름철 폭염이 부르는 온열질환
온열질환이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이다. 여름철에 우리 몸이 더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었을 때 두통, 어지럼증, 피로감을 느끼거나 근육 경련, 심한 경우 의식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지만 체온 조절 능력이 떨어지는 노인과 어린이, 더위로 인해 자칫 증상이 악화될 염려가 있는 만성질환자들은 특히 취약해 주의가 필요하다

.

아이콘 열사병, 119에 신고 후 체온 낮춰야
열사병은 뜨거운 열기로 우리 몸의 체온 조절 중추가 기능을 상실해 발생한다. 체온이 40℃ 이상까지 올라가고, 피부가 건조해지며, 심한 두통과 어지러움, 메스꺼움, 구토 외에도 이상 행동이나 환각 등의 증세를 보이고 심해지면 의식을 잃거나 혼수상태에 빠지기도 한다.
아이콘어떻게 대처할까?
열사병은 신속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자칫 목숨이 위태로울 수 있으므로, 환자를 발견하는 즉시 119에 신고하고 그늘이나 실내 같은 시원한 장소로 옮긴다. 옷을 느슨하게 풀어준 다음 시원한 물수건으로 몸을 닦거나 부채 또는 선풍기, 얼음주머니(, 겨드랑이 밑, 서혜부에 대어 줌.) 등으로 체온을 떨어뜨린다. 이때 환자가 의식이 없다면 물이 기도로 흘러가 질식할 위험이 있으므로 물을 먹여서는 안 된다.
        
아이콘 열탈진, 시원한 곳에서 수분 보충을
흔히 일사병이라고도 하는 열탈진은 더운 환경에 노출돼 땀을 많이 흘려 몸 안에 있던 수분과 염분이 부족해져 발생한다. 체온이 37~40℃ 사이로 올라가며, 땀을 과도하게 많이 흘리고, 피부가 차갑고 축축하며 창백해진다. 두통, 어지럼증, 메스꺼움, 구토 등이 나타나며, 극심한 무력감과 피로를 호소한다.
아이콘어떻게 대처할까?
방치하면 열사병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즉시 그늘이나 에어컨이 있는 시원한 장소로 옮겨 휴식을 취한다. 옷을 느슨하게 풀어주고, 다리를 머리보다 높게 하여 눕힌다. 의식이 있고 구토 증상이 없으면 물이나 전해질 음료를 마시게 하고, 시원한 물로 샤워를 하면 좋다. , 1시간이 지나도 회복되지 않으면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아이콘 열경련, 근육 마사지 후 충분한 휴식 취해야
열경련은 더운 환경에서 땀을 많이 흘려 수분과 염분이 과도하게 손실된 상태에서 물만 보충해 염분이 부족할 때 발생하며, 팔과 다리, 어깨, 복부, 손가락 등의 근육에 경련이 생긴다.
아이콘어떻게 대처할까?
경련이 생긴 근육을 마사지 한 뒤, 시원한 곳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한다. 가급적 당 함량이 낮은 제품의 이온음료를 선택해 마시는 것도 좋다. , 경련이 1시간 넘게 지속될 경우, 심장질환이 있거나 저염식을 할 경우에는 즉시 응급실을 방문해야 한다.

        
아이콘 열실신, 두통 및 어지럼증 나타나면 시원한 곳에서 쉬어야
열실신은 더운 환경에서 뇌로 가는 혈액량이 부족해 의식을 잃는 현상이다.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나거나 오래 서 있을 때 발생하며, 실신 단계에 이르기 전에 두통, 어지럼증 같은 증상을 보인다.
아이콘어떻게 대처할까?
열실신 환자를 발견하면 시원한 장소에 눕히고, 다리를 머리보다 높게 두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의식을 찾으면 천천히 물을 마시게 한다.
        

*출처: 헬스조선 201982, 경희대학교병원 블로그 여름철 주의해야 할 온열질환 5가지 & 응급처치,
질병관리청 홈페이지 무더운 여름, 온열질환을 조심하세요!, 폭염 대비와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수칙  

  • 주소 : 부산시 연제구 거제천로 230번길 18
  • 전화번호 : 051-853-1872
  • 팩스 : 051-853-1875
  • E-mail : goldage1872@daum.net
Copyright © youngsilver.or.kr All rights reserved.